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교통사고 후방추돌 합의금 많이 받는 꿀팁 총정리

by 왜일하는가 블로그 2022. 11. 30.
반응형

차를 운전하다가 보면 못피하는 사고들이 있습니다. 신호나 차가 막혀 정차중일 때 뒤에서 박는 후방추돌 사고같은 경우는 피할 수가 없는 사고입니다. 교통사고중 자주 빈번하게 일어나는 사고이긱도 합니다.

일반적인 차량 교통사고는 대한민국에서는 과실이 10%라도 생기기 마련입니다. 그너나 후방추돌의 경우 서 있는 내 차를 상대방이 뒤에서 일방적으로 뒤에서 박은 사고이기에 100:0 과실이 나오게됩니다.

교통사고 후방추돌 합의금 많이 받는 꿀팁 총정리

후방추돌의 경우 준비가안된 상태에서 일어난 충격이기 때문에 허리나 목에 큰 고통을 느끼기 고 후유증도 많이 생기기 때문에 합의할 때 정말 중요한 부분입니다. 교통사고 후방추돌 합의금은 어느정도가 적당한지, 받는 방법과 절차에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ontents

    후방추돌 사고시 대처 방법 

    1. 사고 즉시 차량의 사진과 블랙박스 영상을 확보합니다.

    2. 내 보험사에 연락하기, 만약 상대방에서 100%과실 인정한다고 하면 따로 부를필요는 없음

    3. 대인 (), 대물(차량) 접수 요청 후 접수번호 받기

    4. 병원에서 치료받기, 차량 수리하기

    -병원에서 치료받을때는 대인 접수번호 알려주면 공짜로 전부 진행해드립니다.

    입원치료 최대2주, 통원치료 사고후 3주봉침, 약침도 모두 가능한 항목입니다.

    후방추돌 사고시 대처 방법

     

    합의금 2주 단순 염좌 통원치료

    합의금 2주 단순 염좌 통원치료

    교통사고 합의금 : 위자료 + 통원치료비 + 휴업손해액 + 향후 치료비

    사고 후 병원을 다니면 1주일 안으로 보험회사에서 연락이옵니다. 몸은 괜찮은지 병원은 잘 다니는지 입원은 하셨는지, 처음 전화가 왔을때는 합의금에 대한 이야기는 없을겁니다. 2주 정도 병원을 계속 다니거나 기다리시면 보험회사에서 합의에 대한 연락이 오게 됩니다.

    위자료 + 교통비 + 합의금 = 대략 100만원 ~150만원입니다.

    •  교통비 : 보험사 마다 다르지만 대략 하루에 8천 원 정도의 금액을 주는 곳이 많습니다. 만약 차량을 렌트하실 경우 본인의 차량과 비슷한 연식, 모델이 나옵니다. 만약 2주를 통원을 했을 경우 약 11만원 정도를 받을 수 있습니다.
    •  급수에 따른 위자료 : 위자료 지급기준은 1~14급으로 나누어집니다. 그중에서 경미한 사고로 단순 염좌와 같은 부상을 당했을 경우는 12급 ~ 14급 정도로 책정됩니다.이 급수의 위자료금액은 대략적으로 15만 원 정도가 책정됩니다. 그리고 염좌보다는 조금 더한 부상이지만 그래도 10급 ~ 11급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면 대략 20만 원 정도가 위자료로 책정됩니다.
    • 합의금 : 보험사마다 다르지만 향후 치료비로 대략적 1일당 3~4만 원 정도 책정을 할 경우 위 금액들에 합쳐서 50~70만 원 정도로 먼저 제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건 보험사에서 그냥 던져보는 합의금액이니 절대 합의하시면 안됩니다. 전치 2주 정도의 사고에서는 100~150만 원 정도 사이 합의금을 받는다면 잘 받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합의금 많이 받는 꿀팁
    - 보험회사 직원도 우리처럼 일반 직장인입니다. 하루에 할당되는 합의건수가 정해져있기 때문에 합의를 빨리 끝내고 싶어합니다. 그리고 보험회사에 책정된 최대 합의금 안쪽으로만 합의를 하면 되기 때문에 서로 기분 안상하게 위에 말한 100만원~150만원으로 합의하자고 하면 됩니다. 한방병원이든 한의원이든 일단 계속 진료를 받게 되면 보험회사쪽에서 계속 비용이 발생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보험회사에서 합의를 하자고 전화가 온다면 이렇게 이야기 하시면 됩니다. 간단 대화내용 “보험처리한다고 많이 힘드시죠..? 저도 병원치료 다니는것도 많이 힘들고 다시 아픈곳 생기면 병원갈수있게 합의금 130만원에서 합의 하겠습니다. 아니면 병원을 계속 다닐게요~”라고 하시면 보통 합의를 다 해줍니다.

    2주 단순 염좌 입원치료의 경우

    교통사고 합의금 : 위자료 + 통원치료비 + 휴업손해액 + 향후 치료비

    본인의 월급이나 수입에 따라 천차만별로 달라짐

    휴업손해액 : 입원을 하게 되면 직장, 사업장에 생기는 수입감소에 따른 비용을 지급해야합니다.

    <휴업손해액 계산 산식>

    1일 수입감소액 * 입원일 수 * 85%

    2022년 도시일용노임단가 약 : 2,881,388

    휴업손해액 : 2,881,388/ 30* 85% = 81,639

    직장이 따로 없는 주부의 경우에 도시일용노임단가가 적용이 됩니다.

    따라서 하루 입원에 책정되는 휴업손해액은 81,639원입니다. 여기에 입원일수를 곱하면 휴업손해액이 계산됩니다. 만약 연봉 아주 높은 직장인이라면 더 높은 금액의 휴업손해액이 발생하게 됩니다.

    예) 단순 염좌 2주 진단 후 2주 입원을 한 주부의 경우
    위자료 : 15만원
    통원치료비 : 교통비 10만원
    휴업손해액 : 110만원
    이것만 해도 135만원입니다. 향후 치료비를 제외한 금액입니다!
    2주 입원시 합의금은 최소 135만원 이상은 받아야한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향후 치료비의 경우 제 경험상 100만원~120만원 정도로 합의를 보신다면 원만한 합의가 가능할거 같습니다. (다친 정도에 따라 향후 치료비는 신중하게 결정하셔야합니다.)
    최종금액은 약 250만원정도 되겠네요. (개인적인 경험에 의한 금액입니다)

    2주 단순 염좌 입원치료의 경우

    합의금 잘 받는 2가지 방법

    • 법률사무소 or 손해사정사 이용 : 이 방법 같은 경우는 단순염좌 2주사고 말고 조금 큰 사고의 경우에 이용해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요즘 법률사무소나 손해사정사 전화상담으로 돈을 받진 않습니다. 전문가들은 우리가 보는 사고와 이런 일을 몇십년동안 봐온 전문가들이 판단하는 사안은 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잘 활용하신다면 우리는 100만 원으로 끝날 합의금을 더 많이 받아줄 수 있으니까요. 
    • 시기를 잘 노리자 : 보험사도 결국엔 회사 직원입니다. 회사의 실적을 올리기 위함 월말에는 최대한 합의를 끝내려고 하기 때문에 월초보다는 상대적으로 합의가 잘 이루어 집니다.

    교통사고 합의 전화 없을때

    보험사 담당자들의 성향은 두가지로 나뉘어집니다.

    빨리 합의를 끝내고싶어하는 경우

    합의를 질질 끄는 경우

     

    1. 담당자에게 직접 연락

    이 방법은 가장 간단하면서도 확실한 방법입니다. 그냥 담당자에게 전화를해서 내가 원하는 합의내용과 합의금을 요구하는 것입니다. "합의를 하기 위해서 연락을 했다" 이야기하시고 위에 적었던 내용을 이야기하시면 금방 합의가 가능할거라고 생각 됩니다.

     

    2.치료 지불 보증 요구

    만약 위에서 말씀드린 대로 했는데 별 반응이 없고, 합의에 대한 이야기를 피한다고 하면 치료를 계속해서 받는다고 말씀하시고 치료 지불보증을 요구하시면 됩니다. 보험사 입장에서도 한방병원이나 한의원의 병원비가 많이 나오기 때문에 흔한 교통사고 중에 하나인 후방추돌사고를 가지고 계속해서 병원비를 지불하는 돈이 늘어나게 되면 자기들도 손해라는 걸 알고 있으니까요. 대부분 합의를 하자고 먼저 말을 꺼낼 겁니다.

     

    3. 보험사에 민원 넣기

    먼저 연락하는게 짜증나고 열받으신분. 직접 연락하기가 껄끄럽고 힘든분들은 이 방법은 추천드립니다. 너무 조급해 할 필요 없습니다. 교통사고의 소멸시효는 3년입니다. 민사상 손해배상청구권의 소멸시효가 3년이기 때문이고, 이것은 사고가 생긴 날로부터 3년이 아니라 치료가 끝날 시점으로부터 3년이기 때문입니다. 민원을 넣고 기다린다면 보험회사에서 연락이 올 것이고 그러면 그때 합의에 대한 얘기하시면 됩니다.

    교통사고 합의 전화 없을때

     

    카시트 대물처리

    애기가 있는 부모라면 꼭 신청하세요. 카시트도 대물처리가 가능합니다.

    대부분의 카시트는 충격을 받고나면 교체해야 하는것이 원칙이라서 대물처리가 가능합니다.

    보험회사에서 연락이 온다면 꼭 카시트 대물처리 접수를 해달라고 요구하세요. 그럼 별도의 담당자의 배정이 되고 카시트 사진을 찍은 뒤 제출하시면 됩니다.

    촬영한 사진과 함께 인터넷에 나온 카시트 브랜드의 공식 온라인 쇼핑몰에서 금액과 모델명이 나온 정보를 보내주면 됩니다. 남에게 받은 카시트도 상관없습니다. 꼭 접수하시고 대물 비용처리 받으시면 됩니다. 꼭 최저가를 찾을 필요는 없습니다. 적당한 가격이나 비싼가격으로 나오는걸 찾아서 보여주셔고 보험사에서 감가상각을 적용하니 비싼걸 올리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보험사는 어떻해서든 지급을 적게 하려고 하니 성급하게 합의하려고 하지 마시고 차분하게 진행하는게 정말 중요합니다.

    카시트 대물처리

     

    정말 교통사고는 합의전에 정보를 많이 알고 있는 것이 너무 중요한거같습니다. 처음에는 보험금 50만원 부르는 보험사도 있으니까요.

    잘 모르면 호구가 되는게 실정이니까요. 교통사고 나지 않는게 최선이지만 혹시라도 사고를 당하셨다면 정당하고 적정한 교통사고 합의금을 받고 치료 잘하시는게 중요합니다.

     

     

     

     

     

     

    이상으로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